김천JC와 구미IC를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나란히 이어진 야은로. 야은로는 고려말 조선초 성리학자인 길재 선생의 호를 따 이름붙인 길입니다. 이색, 정몽주와 함께 고려의 삼은(三隱)으로 불리는 야은 길재 선생은 두 임금을 섬길 수 없다는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개를 지킨, 구미의 대표적 인물인데요. 그의 충절과 학문적 업적을 기리고자 구미시와 구미 삼성전자 스마트시티가 손을 잡고, 길재 선생의 가르침이 살아 숨 쉬는 밤실마을에 벽화마을을 조성하기도 했습니다. 2014년부터 시작되어 지난해 완공된 밤실 벽화마을 사업으로 밤실마을의 환경이 개선된 것은 물론, 주민의 삶과 길재 선생의 이야기를 마을 여기저기에서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밤실 벽화마을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쭉 뻗은 야은로에서는 아포대로와 이어진 기점의 구미대학교에서부터 GM컨벤션웨딩, 봉곡네거리를 거쳐 교통안전공단 구미검사소, 양지공원 등을 차례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야은로에서 만날 수 있어요!



1. 구미대학교(경상북도 구미시 야은로 37)

1992년 학교법인 우방교육재단이 구미전문대학으로 설립해, 1998년 구미1대학으로, 2012년 구미대학교로 다시 교명을 변경했습니다. 2010~2014년 5년 연속 취업률 1위를 한 취업특성화 대학교로서, 부지면적 13만 6760㎡에 학생회관, 도서관, 실습실, 잡카페, 골프연습장 등의 시설을 갖췄으며, 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기계·자동차공학부, 군사협약학부, 산업경영학부, 간호보건학부, 건강뷰티학부, 관광호텔조리학부와 8개 학과 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2. GM컨벤션웨딩(경상북도 구미시 야은로 171)
구미에서 가장 긴 16m의 주단길을 자랑하는 GM컨벤션웨딩. 지하 1층과 4층에 있는 1,400석, 1,000석 규모의 넓은 연회장과 지상 1,500대의 주차공간이 돋보입니다. 5개 웨딩홀로 구성되어있으며, 신랑신부 전용 엘리베이터와 하객용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가 있어 이동이 편리하고 혼잡함을 줄였습니다. 700석 규모의 컨벤션 홀에서는 각종 행사와 식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다목적 홀로 이용하기에 용이합니다.




3. 교통안전공단 구미검사소(경상북도 구미시 야은로 722)
신평네거리에서 선산/도량 방향으로 300m를 달리면 SK(신원)주유소 앞 네거리 좌측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구미검사소. 정기검사, 종합검사, 튜닝 구조 변경 및 승인, 택시미터 검사, 신규검사, 임시검사, 차대표기, 성능확인 검사 등 안전한 주행을 위한 모든 업무를 수행합니다. 평일 사전 예약이 가능해 원하는 시간에 검사를 받을 수 있어 더욱 간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엔진 점검, 전조등 교정, 타이어 공기압 확인 등의 무상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양지공원(경상북도 구미시 야은로 718 맞은편)
여름이면 커다란 분수가 시원한 물줄기를 뿜으며 반겨주는 양지공원. 이곳에는 각종 운동기구와 식수대, 농구코트 등이 마련돼 있어, 남녀노소 가볍게 운동하며 서늘한 나무 그늘 아래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양지공원에는 순 우리말로 큰 봉우리, 큰 마을이라는 뜻의 갈뫼루가 있는데요. 갈뫼루에 오르면 낙동강과 수변공원이 어우러진 산천이 한눈에 들어와 탁 트인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구미 삼성전자 스마트시티 블로그에서는 2017년 한 해 동안 <구미시도로명주소> 시리즈를 진행합니다. 구미시 도로명에 붙여진 의미를 알아보고, 해당 도로를 따라 구미 곳곳의 명소로 함께 떠나보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스마트시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