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0여 년 동안 우리나라 산업의 기둥 역할을 한 구미. 구미 지역에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는 구미국가산업단지는 섬유·전제자품 중심의 수출을 주도한 우리나라 수출신화의 근원지입니다. 1969년 1단지 착공을 시작으로, 1977년 2단지, 1979년 3단지, 1998년 4단지가 차례대로 조성됐고, 2006년에는 디지털산업 및 외국인 기업 전용 단지로 4단지가 조성됐습니다. 또한 현재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지구로 구미 하이테크밸리(5단지)가 건설 중입니다.

이처럼 최근 구미국가산업단지는 첨단IT산업과 신성장동력산업의 발전을 주도하며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구미의 남북쪽, 옥계동 일원에 형성돼 있는 구미국가산업4단지는 첨단IT, 부품소재, R&D, 외국인투자 특구 지역으로 첨단기업과 기관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인데요. 이곳에 자리한 첨단기업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나갈 최첨단 기업 및 기관과 함께 대단지 아파트와 주택, 다양한 편의시설이 조성돼 있는 곳으로 시민들의 정주여건이 높은 곳에 자리해 있습니다.

 

 

 

첨단기업로에서 만날 수 있어요!

 

 

1. 해마루공원(구미시 첨단기업3로 1)
구미국가산업단지 4단지에 조성된 해마루공원. 2008년 완공된 31만5천여㎡ 규모의 도시자연공원으로, 10㎞구간에 걸쳐 산책로, 전망대, 야외공연장, 청소년광장, 어린이 놀이시설, 쌈지공원 등이 자리해있습니다. 정상에 있는 3층 건물의 전망대에서는 이곳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오는데요. 때문에 구미산단을 찾는 국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투자설명회 장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구미전자정보기술원(구미시 산동면 첨단기업1로 17)

구미국가산업단지 제4단지와 혁신 클러스터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디지털 전자정보통신사업의 기술혁신 전략거점으로 21세기 지역산업 진흥의 성장 엔진 역할을 하기 위해 설립된 곳입니다. 이곳은 전자·정보 관련 부품 소재의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며, 관련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신기술 산업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3. 구미코(구미시 산동면 첨단기업1로 49)

국제적인 규모의 회의실과 전시관을 갖추고 있는 구미코. 전체 3만 1339㎡ 부지에 총면적 1만 4392㎡의 3층 건물로 전시장, 회의실, 홍보관, 디지털 역사관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구미코는 국내외 세미나는 물론, 대형전시장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곳의 홍보관, 디지털 역사관을 방문하면 구미의 디지털 전자 산업의 발전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구미 삼성전자 스마트시티 블로그에서는 2017년 한 해 동안 <구미시도로명주소> 시리즈를 진행합니다. 구미시 도로명에 붙여진 의미를 알아보고, 해당 도로를 따라 구미 곳곳의 명소로 함께 떠나보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스마트시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