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김장철이 다가왔습니다. 김장 김치를 맛있게 담그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담그는 방법만큼 종류도 다양한 김치. 김장 시즌을 맞이해 다양한 김치 소개와 만능김치베이스를 공개합니다!

 

 

 

가장 많이 사랑받는
통배추김치
배추를 썰지 않고 통째로 절여 소를 넣어 담그는 동절기 김치. 이파리 부분보다 뿌리 부분을 집중해서 소금물로 간하면 배추가 쉽게 무르지 않고 더 아삭하게 됩니다. 배추김치에 어떤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지는데요. 곶감 편을 넣으면 곶감의 달달함이 어우러진 곶감배추김치가, 유자채를 넣으면 상큼한 유자배추김치가 됩니다.

 

 

 

톡 쏘는 알싸함이 일품
갓김치
갓은 봄과 가을에 수확한 것이 가장 맛이 좋은데요. 특유의 톡 쏘는 맛과 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갓에는 항균·항암효과를 내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익을수록 성분이 강해진다고 하니, 제대로 숙성된 갓김치에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시원한 국물김치의 대표주자
동치미
가을무로 담그는 동치미는 여름무보다 더 달큼하고 시원한데요. 밥상 위의 소화제로 불리는 동치미는 겨우내 면역력을 높이는 든든한 비타민 보급소가 됩니다. 동치미를 담글 때는 무 껍질을 벗기지 말고 깨끗하게 씻은 채로 담가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경상도 지방 특유의 밑반찬
콩잎김치
경상도 지방에서 수확이 끝난 후 딴 억센 콩잎을 소금물과 젓국에 삭혀 부드럽게 담가먹는 별미 김치입니다. 보통 이맘때 담가서 다음해 여름까지 먹는데요. 잘 익은 콩잎김치에 갓 지은 밥을 싸서 먹으면 정말 꿀맛입니다!

 

 

 

 


친정엄마 없이도 쉽고 맛있게!
<만능김치베이스(4인 기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하여 특허 등록된 김치종합양념소를 공개합니다!

주재료 절임배추 50kg
만능김치베이스 고춧가루 2.25kg, 마늘 1kg, 생강 500g, 찹쌀풀 4.25kg, 젓갈 2.5kg, 깨 250g, 설탕 250g
(무, 갓, 미나리, 쪽파, 청각 등 김치에 첨가하는 부재료는 절임배추 무게의 20% 이하로 준비)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스마트시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