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새해가 되면 무병장수를 뜻하는 가래떡으로 만든 떡국을 먹으며 일 년 내내 건강하기를 기원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새해의 소망을 담은 음식을 먹으며 한 해를 무사히 보내기를 소망하는데요. 과연 세계인들은 전통적으로 어떤 새해 음식을 먹을까요?

 

 

ⓒflickr.com

 

정성을 가득 담은 일본 오세치
양력설을 쇠는 일본에서는 12월 31일 음식을 만들어 먹으며 3일간 새해를 기념합니다. 이때 먹는 음식이 오세치 요리인데요. 3일간 보관하면서 먹기 때문에 국물이 없는 조림요리 중심으로 3단 혹은 5단 찬합에 담습니다. 이 요리는 5미(단맛, 신맛, 매운맛, 쓴맛, 짠맛)와 5색(녹, 적, 흑, 황, 백)을 살려 화려함을 자랑합니다. 각각의 요리에 자손 번영, 장수, 풍작 등 여러 의미를 담아 새로운 한 해도 힘차게 시작하기를 기원합니다.

 

 

 

쟈오쯔, 중국인들의 새해 소망을 담다
중국의 쟈오쯔(餃子)는 새해로 바뀌는 교차점을 뜻하는 ‘자오쯔(交子)’와 발음이 같아 중국인들이 춘절에 항상 만들어 먹는 음식입니다. 밀가루를 반죽한 것에 다진 돼지고기와 야채 등의 소를 넣어 익혀 먹는 우리나라의 만두와 흡사한데요. 중국인들은 쟈오쯔 속에 장수를 의미하는 국수를 넣기도 하고, 동전이나 대추를 넣어 금전운이나 자식운을 점치기도 합니다.

 

 

ⓒflickr.com

 

갈레트 속에 행운을 담은 프랑스
1월 6일은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는 주현절입니다. 이 날이면 프랑스에서는 파이형 디저트인 갈레트를 먹는데요. 밀가루 반죽을 넓게 쳐 버터 등의 유지를 넣고 접어 만드는 갈레트는 바삭한 질감 속에서 느껴지는 버터향기가 일품입니다. 이 갈레트 속에는 자그마한 재미가 숨겨져 있는데요. 케이크 속에 누에콩이나 사기로 만든 작은 인형을 숨긴 다음 그 인형을 찾는 것이지요! 이 인형을 발견한 사람은 하루 동안 왕이 되어 사람들의 축복을 받는다고 하니, 그야말로 행운이 담긴 케이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