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킨, 족발, 삼겹살 등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이 참 많습니다. 이 좋은 음식들을 꼭꼭 씹어 즐기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튼튼한 치아입니다. ‘내 치아는 건강할까?’ 궁금한 이들이라면 여기에 주목! 덕영치과병원의 이재윤 원장이 스마트시티에서 치아 질환부터 관리 방법까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임직원들의 활력 넘치는 라이프를 위한 스마트시티의 건강강좌. 이번 주제는 바로 ‘치아 질환’입니다. ‘식사 하셨어요?’ ‘나중에 밥 한 끼 해~’ 등 한국인의 인사말에 밥이 빠지지 않는데요. 밥심으로 사는 우리에게 치아는 중요할 수밖에 없겠죠? ‘치아 건강’은 치아를 포함해 치아를 둘러싼 치주 조직, 치아 배열, 혀나 볼 등의 구강연조직의 건강까지 아우릅니다.

 

치과 정기 방문, 치아 질환 예방의 지름길

일반인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치아 질환은 치주염. ‘풍치’라고도 불리는 치주염은 잇몸과 치아를 지지해주는 뼈까지 염증이 퍼진 상태를 말하는데, 인구 절반 이상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하다고 합니다. “제대로된 양치질로 충치를 예방하고 치태가 끼는 것을 막는 것이 좋죠. 6개월이나 1년에 한 번씩 치과에서 정기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추천합니다.” 늘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에 의사의 충고를 듣기를 당부했습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알아 두자

치아 질환은 양치만 바르게 해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양치질은 자주 하는 것보다 한 번이라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자는 동안 입을 다물고 있기 때문에 세균이 잘 번식합니다. 자기 전에 깨끗하게 양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칫솔로 치아 표면의 얇은 막, 즉 플러그를 꼼꼼하게 제거해주어야 치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하는 이재윤 원장. 플러그가 쌓이면 치석으로 변하고, 치석을 관리해주지 않으면 잇몸을 내려앉게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나에게 딱 맞는 치과를 찾자

오늘날 치과 치료는 과거에 비해 다양해지고 세분화되었습니다. 불편이 없고 치료하는 동안 통증이 없는, 나에게 딱 맞는 의사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 군데 치과를 다녀보길 권했는데요. 치과에서 자신의 구강 상태에 맞는 구강 위생용품을 추천받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구강 위생용품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으니 의사에게 최대한 많은 질문을 던져보라는 조언도 머리에 콕콕!

 

강의를 마무리하며 이재윤 원장이 특별한 선물을 준비했는데요. 직접 집필한 시집과 책, 그리고 좋은 칫솔까지! 구강 관리에 대한 꿀팁으로 지식도 든든하게 쌓고, 정성스런 선물로 두 손도 무겁게 돌아간 임직원들. 행복한 하루 하루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치아입니다. 치아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관심을 가져보는 게 어떨까요?

이재윤 원장이 말하는 올바른 칫솔질 방법
① 일반 성인
이와 잇몸이 닿는 부위부터 돌려 닦는다.
순서 : 치아 바깥→치아 안쪽→씹는 면→혀 닦기
② 잇몸 질환자(바스법 칫솔질)
칫솔을 연필 쥐 듯 가볍게 쥐고 45도 정도 기울여 치아에 닿게 한다.
칫솔모를 잇몸 사이에 넣어 마사지 하듯 닦는다.

댓글
댓글쓰기 폼